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인터뷰

정우택,노무현 DJ까지 들춰봐야..특활비 국감 청문회 추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월요시사신문 작성일17-11-29 15:12 조회682회 댓글0건

본문

 

“특활비 노무현 김대중 정부때 까지 들춰봐야, 유골은폐 해수부장관 왕따?”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직격인터뷰

최근 정치쟁점이 되고 있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를 박근혜 정부는 물론 노무현 김대중 정부까지 모두 들춰봐야 한다고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물론 홍준표 대표가 연일

공세를 펴고 있다.

 

한국당은 여기에 머물지 않고 검찰이 법무부에 상납한 특활비도 국정감사는 물론 청문회 추진 할 것임을 드러내고 검찰의 야당 죽이기 보수궤멸 수사에 맞불을 놓고 있다.

 

다음은 정 원내대표가 정치현안에 대해 인터뷰를 실었다.

----편집자 주--------------

 

세월호 유골 은폐, 인륜적·정치적 문제 일뿐

"해수부 장관이 왕따?" 민주당, 누워서 침뱉기

 

 

자유한국당이 국가정보원과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서 국정조사와 특검법 발의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특검법 조사대상에는 한국당이 의혹을 제기해 온 검찰의 법무부 특활비 상납 의혹 이것도 포함돼 있고요. 또 노무현, DJ 정권의 특활비, 국정원의 특활비도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연결해서 국정조사 추진 문제 비롯한 정국 현안들 질문해 보죠. 정우택 원내대표님, 안녕하세요.

 

◆ 정우택>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일단 그 특활비 얘기하기 전에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 얘기부터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은 국정조사까지 갈 사안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임해라 이것까지 요구하셨네요?

 

◆ 정우택> 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유골 은폐 문제는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문제다 이렇게 보고 있고요. 정말 국정조사감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첫째 인륜적인 측면에서 볼 때 미수습자 합동 영결식 직후에 유골 존재가 있다는 것을 밝혔거든요. 그래서 이것은 아마 국민과 유족 가슴을 몇 번 더 아프게 한 사건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요. 정치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1000억 원의 혈세로 1만 6000톤 급에 달하는 세월호를 인양한 이유가 진상규명과 함께 미수습자의 유골을 찾는 데 있는 거 아니었습니까? 따라서 이번에 유골 은폐는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문제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맞습니다.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문제 맞아요. 그런데 세월호 유족들은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그런 비판할 수 있지만 그게 자유한국당이 할 비판은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 그동안 세월호 진상규명에 그렇게 소극적이었던, 심지어는 방해가 되는 말까지 해 왔던 자유한국당이 지금 그런 비판을 할 자격이 있느냐. 가족협의회 입장 어떻게 보세요?

 

◆ 정우택> 저는 그 말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진상규명에 그렇게 반대를 했습니까? 진상규명은 밝혀져야죠. 그리고 같이 세월호 특조위도 했기 때문에. 다만 이 문제를 ‘7시간 문제’. 지금 재판 중에 있지만 이 문제를 갖고 계속 야당이 물고 늘어졌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한 얘기를 한 적은 있지만 지금 이런 유골 문제 당연히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인륜적이나 정치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말할 이유가 없다...

 

◇ 김현정> 세월호의 세 자도 입에 담지 말라는 게 가족협의회 위원장 이야기더라고요.

 

◆ 정우택> 그건 그분들의 생각이고요. 저희들은 정치적으로는 그렇게 판단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 입장은 뭔고 하니까 해수부 공무원들이 김영춘 장관을 조직적으로 무시하다가 벌어진 일이다. 그러니까 장관이 뒤늦게 유골 발견 사실을 보고받고 그때라도 매뉴얼대로 처리하라고 지시를 했는데 만 하루가 걸릴 동안 장관을 왕따시킨 거다. 따라서 이거는 해수부 조직의 인사혁신이 필요한 문제지 장관을 해임할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보세요?

 

◆ 정우택> 저는 아침부터 웃음이 나오는데요. 민주당이 만약 그 말을 했다고 그런다면 장관을 조직적으로 해수부 공무원들이 무시한 일이다. 그러면 장관은 뭐하는 사람입니까? 장관은 리더십도 없는 문제. 이게 더 큰 문제라고 저는 보고 있고요. 또 저도 장관을 해 봤지만 장관의 책임이라는 것은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정치적 책임을 조직에다가 전가하는 것, 그건 옳은 일이 아니죠. 민주당이 누워서 침 뱉기의 말씀을 하고 있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왕따라는 게 맞다 하더라도 그것도 문제라고 보시는 거예요? 리더십의 문제.

 

◆ 정우택> 왕따라고 하는 것도 우선 웃기는 얘기고요. 장관을 조직에서 왕따시켰다는 말이 이 대한민국에서 나온다는 게 웃기는 소리 아닙니까?

 

◇ 김현정> 웃긴다는 말을 너무 여러 번 하셨어요. 정말로 웃기시나 봐요.

 

◆ 정우택> 아침부터 좀 웃음이 나온다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 김현정> 해수부가 지금 웃기게 돌아가고 있다?

 

◆ 정우택> 아니요, 민주당이 그렇게 말하는 것 자체가. 해수부가 그렇게 돌아간다는 건 그 내부의 또 문제고요. 지금 민주당이 그렇게 말을 하고 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민주당의 지금 그 말 자체가 스스로 누워서 침 뱉기를 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제가 웃음이 나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해수부의 그 조직이 지난 정부부터 이어져왔던 그 조직이 아직 혁신되지 않은 상태에서 김영춘 장관이 새로 들어왔기 때문에 과거 정권에서 그렇게 엉망으로 운영되어 왔던 거 아닌가라는 이야기를 민주당은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 정우택> 그러면 세월호 사건이 난 지 벌써 3년이 넘었지 않습니까? 만 3년이 넘었는데. 우선은 아직도 해수부 조직이 혁신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저는 이것은 말이 안 된다고 보고 있고요. 저도 해수부 장관을 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제가 해수부 장관 할 때는 전혀 그런 조직이 아니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들어가서 얼마 안 됐기 때문에 혁신이 안 됐다 이런 핑계를 대는 것은 그것은 장관으로서 또는 책임지고 있는 정부여당으로서 할 소리가 아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그러면 해임 요구는 여전하다 이 말씀이세요?

 

◆ 정우택> 이건 해임 요구하기 전에 스스로 판단해야 될 문제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특활비 상납 의혹, DJ까지 보는게 '상식적'

바른정당 ·국민의당 3당 통합, 당장은 일러도

 

◇ 김현정> 정우택 원내대표입니다. 특활비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국정원과 검찰의 이 특활비 상납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요구서. 이거는 이미 제출하신 거죠?

 

◆ 정우택> 네, 지난 금요일에 제출했습니다.

 

◇ 김현정> 특검법도 발의하기로 방침 정하셨고요?

 

◆ 정우택>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보니까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검찰, 법무부 특활비 관련된 의혹 또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특활비 사용했다는 의혹. 또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도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아 쓴 것 아니냐 이 의혹. 이런 것들을 조사해 달라는 건데. 지난 금요일에 노무현 정부 시절에 청와대 정무수석 했던 유인태 전 수석이 저희 프로그램 출연하셨어요. 들으셨어요, 혹시?

 

◆ 정우택> 듣지는 못했습니다마는 간접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 내용은 들으셨죠? 노무현 정부에서는 수석들 청와대 특활비조차도 그러니까 국정원 특활비는 말할 것도 없고. 그건 없었고 청와대에서 쓰는 특활비조차도 기록을 다 하고 썼답니다. 특활비라는 게 기록 안 하고 써도 되는 건데 그조차도 기록하고 썼을 정도로 투명하게 운영됐다라고 말씀하시던데. 그런데 의혹이 있다는 말씀이세요?

 

◆ 정우택> 그렇습니다. 지금 대통령 기록물 중에 비공개로 분류된 내용은 30년이 지나야 공개가 가능합니다, 현행법상이요. 그래서 이 국정원 기록원에 보관되어 있다 하더라도 지금 볼 수가 없는 거죠. 그러면 지금 볼 수가 없으면 그 말을 어떻게 신용하고 믿겠습니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저는 반문하고 싶고요. 오히려 당당하다면 국정조사와 특검에 임하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아니, 이게 청와대의 특활비라는 것은 기록을 안 해도 되는 건데 사실 안 해도 되는 건데 그조차도 기록을 했을 정도로 투명하다 이 이야기지 원래 해야 되는 것이 아니니까요.

 

유인태 의원을 못 믿겠다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이 이렇게

국정조사 특검에 임하면 다 밝혀질 텐데 실제로 썼는지

 

◆ 정우택> 아니, 그러니까 그 말씀을 했는데 그걸 어떻게 신빙성 있게 믿으시냐. 나는 그 말씀입니다. 나는 유인태 의원을 못 믿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이 이렇게 국정조사 특검에 임하면 그런 것도 다 밝혀질 텐데 실제로 썼는지 여러 사람한테 증언을 듣고 또 말씀을 들으면 되는 것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러면 국정원의 특활비를 노무현 정부 또 DJ정부에서도 상납받아 썼다는 어떤 증거라든지 뭔가 제보라도 받고 계세요?

 

◆ 정우택> 지금 예를 들면 저희들이 의혹을 갖고 있는 것 중에 김홍업 씨 그러니까 DJ 대통령의 둘째 아드님이시죠.

 

◇ 김현정> 차남이군요.

 

◆ 정우택> 김홍업 씨 계좌에서 국정원 계좌수표가 출납됐다는 경위가 있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또 김옥두 전 의원의 부인이 국정원 계좌수표의 출납 경위가 있었다 이런 의혹도 있거든요.

 

◇ 김현정> 의혹을 어떻게 얻으신 의혹일까요? 계좌의 문제면...

 

◆ 정우택> 이미 보도가 다 나온 얘기입니다. 제가 지어낸 얘기가 아니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보도를 통합 간접 의혹 말씀하시는 거군요?

 

◆ 정우택> 우선 개인적으로 이런 것보다는. 그러면 지금 김대중 정부의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의 규모가 얼마고 사용 용처가 어딘지 일반적인 걸 한번 들여다보자 이거예요. 그러니까 지금 이번에 이 보수정권에 대해서 10년만 들여다보지 말고 만약 하면 원조적폐가 될 수도 있는 혹시 김대중 정부라든지 노무현 정부 때의 특수활동비 규모나 사용처를 특 검이나 국정조사를 통해서 들여다 보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물타기라는 의혹이 나오는 건 아시죠? 그러니까 지금 이미 박근혜 정부 때부터 시작을 해서 조사를 하다 보니까 이 이야기까지 간 건데.

 

◆ 정우택> 이건 물타기가 아니고요. 어떻게 특정시기에 특정기간만 조사대상으로 하느냐는 말이에요. 이게 원래 원조적폐에 대한 모든 것을 드러내놓고 이것이 잘못됐다는 걸 해야 그것을 누구든지 진정성 있게 믿는 것이지 보수정권만 들여다보겠다, 그 앞에는 안 들여다보겠다. 그게 형평성에 맞는 얘기입니까?

 

◇ 김현정> 검찰이 일부러 안 들여다보겠다 이런 건 아닌 것 같고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조사하다가 나오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아니겠습니까?

 

◆ 정우택> 저는 그건 우리 김현정 앵커의 변명은 아니고 그쪽 얘기를 하고 계시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쪽 검찰에서는 그렇게 얘기를 하던데 자유한국당이 볼 때는 그렇지 않다. 하는 김에 다 해야 된다.

 

◆ 정우택> 아니, 자유한국당이 볼 때가 아니라 일반 상식적으로도 보세요. 이렇게 되면 자꾸 표적수사, 정치보복의 뭐라 그럴까. 의미를 갖는 그런 의혹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김현정> 그래서 이것은 국정조사까지 해야 된다. 보고서 제출하신 상황. 정우택 원내대표님. 지금 시간이 1분 30초 남았는데 이거 하나는 확인하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바른정당의 유승민 대표가 중앙일보하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어떤 얘기를 했냐면 국민의당뿐만 아니라 한국당과도 통합 논의를 하고 있다. 지금 유승민 대표가 꿈꾸는 건 말하자면 3당 통합을 꿈꾸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11명, 바른정당의 11명이 나가서 자유한국당에 복당하는 그런 형태가 아니라 당대당 통합. 그것도 국민의당과의 3당 통합을 생각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바른정당 국민의당 한국당 등 3당

보수합당 해야 문재인정부 독주막아

 

◆ 정우택> 저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쳐질 수 있다는 것은 이념적 간극이 너무 크기 때문에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제가 듣기로는 국민의당의 의원들께서도 일부 중에는 정책 연대하는 것까지도 이건 바른정당과 할 수 없다 하는 이런 것을 얘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어떤 의미에서 문재인 정부의 독선독주를 막기 위해서 보수통합의 큰 틀에서 자연스럽게 보수가 뜻을 하는 사람끼리 합류하자 이런 의미로 저는 받아들이고요. 이것은 좀 시간적 또는 여러 가지 여건이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고. 그런데 거기에는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 간의 통합이 아닌 국민의당까지 포함한 3당 통합의 그림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는 거예요?

 

◆ 정우택> 장기적으로는 우리 보수 대통합의 의미에서는 그렇게 갈 수도 있다. 또 그렇게 가야만 될지도 모른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3당 통합을 당장 지금 얘기하는 것은 이념적 간극이라든지 또 시기상으로 맞지가 않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보수통합이라고 말씀하시면서 국민의당까지 함께 갈 수 있다고 보십니까?

 

◆ 정우택> 저는 국민의당도 예전에 김대중 대통령 때도 보수야당이라고 했지 진보야당이라고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이념적인 측면에서 간극은 있지만.

 

◇ 김현정> 가야 할 방향이다?

 

◆ 정우택> 문재인 정부의 독선독주를 막기 위해서는 정치라는 것은 그렇게 뭉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입장 확인하겠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님 고맙습니다.

 

◆ 정우택> 감사합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였습니다.

[CBS김현정 뉴스쇼 ]

  • 글이 없습니다.